복숭아. (사진=유토이미지 제공)
복숭아. (사진=유토이미지 제공)

<정이안의 건강노트>는 부교감신경을 활성화하기 위해 먹으면 좋은 제철 음식을 한 달에 한 차례씩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번 칼럼 주제는 ‘7월에 꼭 먹어야 하는 제철 음식’으로 복숭아와 감자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복숭아 지금 많이 드세요

복숭아는 우리 조상들이 여름철 삼복(三伏) 중에 많이 먹었던 과일입니다. ‘복숭아 먹으면 미인이 된다’는 말도 있는데요, 정말 그렇습니다. 복숭아에는 수분과 비타민이 풍부하며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양분이 있기 때문입니다.

복숭아는 다이어트 과일로도 적합합니다. 통상 다이어트 음식은 세 가지 조건을 충족해야 하는데요. 우선 칼로리가 낮아야 하고, 둘째로 포만감을 빨리 느끼게 해줄 수 있어야 하며, 그러면서도 영양분을 보충할 수 있어야 합니다. 복숭아는 이 조건들에 전부 충족하는 과일입니다.

또한 복숭아는 식이섬유가 풍부합니다. 소화 및 정장작용이 뛰어나 복숭아 섭취 시 장이 부드러워지고 변비를 없앨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필수 아미노산과 비타민, 유기산, 펙틴 등이 풍부해 피로를 해소하고 해독, 면역 기능을 강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복숭아는 여름에 먹으면 특히 좋습니다. 복숭아가 제철 음식인데다 대표적인 알칼리성 식품이어서 땀을 많이 흘려 여름에 산성화된 체질을 개선시켜주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복숭아에는 당분, 유기산, 비타민, 섬유소, 무기질 등 인체에 필요한 영양소가 골고루 함유돼 있습니다. ‘종합영양제’라는 별명이 있을 정도로 영양분이 풍부한 과일입니다.

또한 복숭아에는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이뇨작용을 하는 성분이 있습니다. 이런 성분은 몸의 부기를 제거하고 신진대사를 활성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살이 찌기 쉬운 체질을 개선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복숭아를 섭취하면 니코틴 해독과 항암에도 도움이 됩니다. 항암제 복용 시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을 줄이는 항암보조제의 기능이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복숭아의 유기산은 니코틴과 독성을 없애는 효과가 있습니다. 복숭아의 신맛을 내는 구연산, 사과산, 주석산 성분에도 니코틴 제거 효과가 있습니다. 애연가는 특별히 많이 먹어야 하는 과일이 바로 복숭아입니다.

복숭아와 사과는 둘 다 식물성 섬유인 펙틴이 풍부해서 함께 먹으면 변비 해소에 좋고, 사과산, 구연산 등이 많아져서 피로 회복에도 도움이 됩니다. 다만, 장어와 복숭아는 상극이라 같이 먹으면 안 됩니다. 복숭아의 유기산이 장어의 지방소화를 방해해 설사를 일으킬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여름엔 감자 챙겨드세요

감자. (사진=유토이미지 제공)
감자. (사진=유토이미지 제공)

 

감자는 동서양을 막론하고 식탁에서 사랑받는 식품입니다. 아프리카 사하라 사막에서부터 해발 5000m의 고산지대까지 두루 재배가 가능한 구황작물이지요. 기상 조건이 악화해도 웬만큼 수확이 가능해 특히 흉년 때 큰 도움이 됩니다. 그러면서도 각종 영양분이 풍부해 건강식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감자는 여름이 제철이기 때문에 봄에 심어서 장마 전에 수확합니다. 그래서 여름 감자가 영양가가 가장 풍부합니다. 감자에는 비타민C가 풍부합니다. 여름철 중간 크기 감자를 하루에 3개만 먹으면 피로를 풀고 감염과 싸우는 데 필요한 일일 비타민 양의 절반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감자는 탄수화물이 주성분이긴 하지만 ‘밭의 사과’로 불릴 만큼 비타민 C가 풍부합니다. 껍질째 구운 감자 한 개에는 비타민C 하루 권장량의 3분의 1이 들어있는데요, 이는 사과보다 2배 더 많은 양입니다. 그리고 감자는 전분으로 둘러싸여 있어 열을 가해도 비타민C가 쉽사리 파괴되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 때문에 과일이나 채소의 비타민과 달리 익혀 먹어도 충분히 섭취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속이 쓰릴 때 감자를 먹으면 증상을 다스리는 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위궤양 환자라면 감자를 먹는 것이 좋습니다. 감자의 녹말과 판토텐산 등의 물질은 위 점막을 강화하는 작용과 진정작용이 있어 위궤양 치료에 효과적입니다. 속 쓰림이 심한 사람은 위산이 적은 아침 공복 시간에 껍질 벗긴 생감자를 갈아 마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또한 감자는 칼륨 함유량이 높아 고혈압의 원인인 나트륨을 배출하는 작용을 합니다. 짠 음식을 많이 먹거나 혈압이 높은 분에게 권할 만합니다. 또한 감자는 섬유질이 풍부하고, 체내 인슐린 수치에 영향을 미쳐 혈당 수준을 알맞게 조절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감자의 사포 성분은 호르몬 분비를 촉진하고 콜레스테롤을 녹여 피를 맑게 해 성인병에 효과가 있습니다. 이뇨 성분도 있어 부기를 빼는 데도 효과적입니다.

다만 감자는 단백질과 지방이 부족해 이런 결점을 보완할 수 있는 우유나 치즈 같은 유제품을 곁들여 먹으면 좋습니다. 유제품은 영양적 균형을 맞춰주고 칼슘까지 충족시켜 줘 감자와 궁합이 잘 맞습니다.

* 부교감신경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인공 첨가물, 화학조미료가 들어가지 않은 자연 식재료를 먹는 것, 그리고 되도록 제철에 난 음식을 많이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 제철 음식은 그 음식이 다른 어느 때보다 맛이 좋은 때에 섭취할 수 있는 음식이어서 영양적인 면에서도, 효능적인 면에서도 가장 좋은 타이밍에 먹을 수 있기 때문에 부교감신경을 활성화할 수 있는 최고의 음식입니다.

 

 

 

● 정이안 한의학 박사 프로필

한의학박사, 정이안한의원 원장이며, 자율신경연구소 원장이고, 동국대학교 외래교수이다. 저서로 안티에이징시크릿. 생활습관만 바꿨을뿐인데, 직장인 건강 한방에 답이 있다, 몸에 좋은 색깔음식 50등 다수의 책을 썼다.  

저작권자 © 한국아이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